MZ세대는 1980년~1995년에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밀레니얼 세대와 1996년~2010년 사이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하는 용어이며 마케팅에서 쓰이기 시작했고 정치, 뉴스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고 있다. MZ세대 뜻과 특징을 알아보자.
MZ세대 뜻
1980년대 초~ 2000년대 초에 탄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 ~2000년대 초반 출생을 한 Z세대를 통칭한 말인데 차이는 있지만, 1980~1995년 출생자와 1996~2000년 사이 출생한 세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밀레니얼의 M과 Z세대의 Z가 합쳐져서 MZ세대라고 불리며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고 최신 트렌드를 따르며 기존 세대와는 다른 특징이 있다. 그들은 현재 이 시장에서는 생산과 소비능력이 가장 뛰어난 세대로 유통뿐 아니라 시장 전반의 서비스와 재화의 핵심 이용 주체가 되어있다.
MZ세대 특징
모바일 우선, 소셜 미디어에 정통하고 트렌드 중심 최신 기술과 독특한 경험을 사용하여 매력적인 디지털 존재감을 만든다. SNS와 유튜브에 익숙하기 때문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경로도 많고 재미와 단순함을 추구한다. 개인의 행복, 나눔(중고시장 활용 등),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성을 보인다.
상품을 구매할 때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가 있는 상품을 선택하거나 가격보다 맛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FLEX 문화와 명품 소비에 익숙하고 또한 양보다 장인 정신과 질을 중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융 기술과 금융서비스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다양한 투자방법을 선도하여 투자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이 다양하다.
MZ 세대의 재정적 영향력은 상당한데 소비시장의 중심축으로서 특수한 금융생활패턴과 경제력이 집중되는 현상이 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하나의 금융 상품에 묶여 있지 않으며 과감한 레버리지로 소비와 투자에 적극적이다.
밀레니얼 세대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화를 모두 경험한 세대인 반면, z세대는 어렸을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 디지털 원주민이라고도 부르며 친구들과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거나 곤충 채집 등을 하던 과거와는 달리 스마트폰 게임으로 친구들과 음성 통화로 만나서 놀며 글자보단 동영상을 선호한다.
MZ세대는 SNS를 통해 사람들과 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영향을 쉽게 받으며 직업관도 매우 다양하다. 하나의 직업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직업을 통해 다양한 수익 구조를 갈망하며 일찍부터 재테크를 시작하고 온라인 게임에서 투자하듯 주식이나 가상화폐에 대해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성향을 보인다. MZ세대 뜻과 특징을 알고 단어를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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